식물세포 플랫폼 기업 바이오에프디엔씨(251120)는 최근 피부미용 및 재생의학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PDRN(Poly Deoxy Ribo Nucleotide)을 식물세포에서 분리정제하여 생산개발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바이오에프디엔씨의 최근 등록된 특허(등록번호 10-2682937)에 따르면 식물세포로부터 고순도 및 고농도의 PDRN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생산된 식물 유래 PDRN 은 자외선 조사로부터 피부 보호, 피부장벽 강화, 보습, 주름 개선, 피부 스트레스 억제, 피부 재생, 창상 치유 또는 항노화 효과가 있어
피부 개선용 화장료 조성물, 약학적 조성물, 식품 조성물,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조성물 및 사료 조성물 등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알려졌다.
코스메틱 시장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물질인 PDRN은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가진 생체 활성 물질로 피부조직세포 성장촉진작용 및 항염증작용, 여드름 치료 및 피부 재생에 탁원한 효능을 보이고 있어
재생 의학과 미용 산업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크게 기대되는 만큼, 국내외 대형 코스메틱업체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PDRN의 세계시장 규모는 2024년 기준 76억8000만달러(원화 약 9조7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오에프디엔씨의 식물세포 PDRN 생산 방식은 기존의 어류 정액 및 정소에서 PDRN을 추출하는 방식과 생산 방법의 차별점을 갖고 있어,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는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그 효능에 있어 동물성 PDRN 대비 동등한 효능을 지닌 동시에 식물성 PDRN에만 존재하는 다양한 유효물질을 보유하여 피부친화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식물세포 유래 PDRN은 국내외 대형 코스메틱업체에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발주 문의가 이어지는 등 가시적인 매출증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바이오에프디엔씨의 중요한 핵심 매출액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최근 리버스에이징 분야는 최근 가장 많은 바이오부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외 제약사 및 코스메틱 기업에서 독보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식물세포에서 생산하는 PDRN 외에 장미식물세포로부터 PDRN 생산방법(10-2682941) 및 식물체로부터 PDRN생산 방법(10-2682938)로 특허등록한 바 있다.